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장단점)

최근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이름의 건축과 투자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취사와 세탁을 할 수 있는 숙박 시설로 단기 숙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주로 중, 장기 목적으로 숙박하는 시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관광지 위주로 지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에는 비 관광지에도 지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호텔과 비슷한 수준의 생활 수준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취사와 세탁이 가능하므로 장기로 시간을 보내기에 좋고요. 숙박 비용이 비슷하거나 호텔보다 저렴해서 몇 달 또는 일 년 정도 빌려서 거주하는 때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어떤 장점이 있어서 분양을 받으려고 할까요?

 

분양을 받으면 오피스텔처럼 가정집, 사무실 용도로 빌려줄 수 있고, 숙박시설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것 같고요. 주택으로 분류되지 않아서 청약통장이 없이 분양받을 수 있고, 2주택 규제를 피해갈 수도 있습니다. 매매가 자유롭고 다양한 세금 규제를 피할 수 있어서 장점이 있는데요. 일반적인 수익형 부동산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택이 아니므로 부동산 경기가 나빠졌을 때 세입자나 매수자를 구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면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투자하려는 분들은 신중하게 고민하셔야 합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어떤 규제를 받을 수 있는지, 주택과 다르므로 시간에 따른 시세 변화 등을 예상해야 할 것 같아요.

정책이 변할 수 있지만, 현재까지는 숙박업 등록을 의무화한다고 하고 주택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막는다고 하니 장단점을 비교하셔야겠죠. 지금까지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