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분양권 주택수 포함으로 세금은?

부동산에 대한 다양한 규제들이 조금씩 해제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러 가지 부동산 정책들이 가시화되고 있어서, 앞으로 변화를 기대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미분양이 종종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미분양은 부동산 가격 변동에 중요한 요소라고 하더라고요. 그럼 분양권 주택수 포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양권 주택수 포함 여부는 다들 알고 계시는 정책일 것 같은데요. 21년부터 시행된 정책으로 이후에 취득한 분양권은 주택 수에 합산해서 계산하겠다는 말인데요. 분양권이 주택 수에 들어가면 취득세와 양도세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주택자가 1 분양권을 가지고 있다면 2주택으로 보아서 양도세를 부과받을 수 있고요.

 

일시적 1가구 2주택처럼 양도세 특례를 분양권의 경우에도 해당하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1주택자가 1년 이상 거주하고 분양권을 취득하고 3년 이내로 기존 주택을 판다면 1주택자처럼 12억 이하에 대해서 양도세를 면제받을 수 있게 된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분양권 주택수 포함은 취득 시점과 세금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기억하셔야 해요.

분양권을 가지고 입주를 하는 경우에는 신축에 2년 이내에 거주하면서 1년 이상 살고 종전 주택을 새 아파트 준공 2년 이내에 양도한다면 1가구 1주택 양도세 특례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분양권 주택수 포함으로 취득세에는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1주택자가 1 분양권을 가지고 있고 1주택을 추가로 구매하는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1주택자가 추가로 1주택을 구매하는 경우이지만, 중간에 분양권이 가지고 있으므로 분야권 주택수 포함에 따른 3주택자로 취득세를 납부해야 하고요. 세율은 12%가 되고 지방 소득세를 합해서 약 13% 정도의 취득세를 납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무주택자라고 하더라도 분양권을 가지고 1주택을 사는 경우와 1주택자가 분양권을 사는 경우는 다르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분양권 또는 새로운 주택을 취득하는 결정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분양권 주택수 포함이 생각보다 세금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세금을 추정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분양권 주택수 포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정책의 변화에 따라서 앞으로 없어질 수도 있겠지만, 현재까지는 존재하는 규제이므로 무리한 결정을 하지 마시고 분양권에 대해서 조금 더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