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션오일 교환주기 차에 따라

미션오일은 수동 변속기에서는 마찰과 부식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면 자동 변속기에서는 실제 동력을 전달하는 추가적인 기능도 수행합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는 변속기의 종류나 운전습관, 평소 달리는 도로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급가속 급정거를 자주 한다면 미션오일 교환주기가 길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변속기 미션오일 교환주기는 5만에서 10만 킬로 정도이고, 수동변속기는 자동변속기보다 빨리 교체하는 걸 권장하는데요. 5만에서 10만이라고 하면 범위가 너무 넓을 수 있는데, 미션오일 상태를 보고 결정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정비를 받을 때 미션오일 상태를 한 번씩 점검해 달라고 요청하면 미션오일 교체시기를 잘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년에 한 번 정도 미션오일을 교환하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오염상태를 체크하고 미션오일 교환주기를 정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미션오일은 엔진오일처럼 자주 교환할 필요가 없고 미션 오일 게이지를 천에 닦아서 오염도를 스스로 진단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를 살 때 함께 오는 제조사 매뉴얼을 보면 변속기 오일 무교환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가혹 조건에서는 10만 킬로미터에서 바꾸도록 나와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션오일 교체 비용은 수동과 자동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5만 원에서 30만 원 정도로 예산을 잡으면 되고, 외제 차라면 국산 차보다 2배 정도 비용이 더 들어간다고 합니다. 자주 가는 공업사에 문의하면 빨리 갈라고는 하지 않더라고요.

물론 미션오일 교환주기를 무시하고 갈지 않는다면 부품에 손상이 와서 오히려 더 많은 돈이 지출될 수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는 필요할 것 같아요. 최근에 공임비만 받고 자동차를 정비해주는 곳이 늘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미션오일을 저렴하게 산 후 정비를 맡기면 좋을 것 같고요.

미션오일은 자주 교체하지 않아도 되므로 운전자들이 신경을 안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동차를 구입하고 10만킬로 정도를 주행했다면 체크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미션오일 교환주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