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화불량 복부팽만 원인과 해결 경험

저도 작년까지 소화불량 복부팽만을 경험했는데요. 현재 완전히 나은 것은 아니지만, 배가 아픈 경험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은 배가 팽창된 느낌으로 증상에 따라서 다른 몇 가지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저는 소화가 안 되고 명치가 더부룩한 경험을 자주했고 큰 병이 있을까 걱정했는데요.

첫 주에는 소화제를 처방받아서 먹었는데, 조금은 좋아졌지만, 소화불량 복부팽만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었어요. 두 번째 방문했을 때는 소화불량에 신경계통 약을 함께 처방받았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불량 복무팽만이었을 것 같은데요. 스트레스를 잘 받는 성격이라면 신경성도 함께 고려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명치가 더부룩하고 복무팽만을 함께 느끼면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진단한다고 합니다. 명치 부분의 팽만감과 상복부 통증을 느낄 수 있고 트림을 자주 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요. 기능성 소화불량은 기름기 많은 음식, 술, 흡연 등을 줄여야 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에 신경써야 완화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소화불량 복부팽만의 원인은 변비일 수 있는데요. 이 경우는 물을 많이 먹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류를 먹어서 장의 움직임이 많아져야 합니다. 운동하는 것도 좋고, 약을 처방받아서 먹는 방법도 있겠지만 변비약을 자주 사용하면 무리를 줄 수 있어서 생활 습관 개선을 먼저 시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두 가지 원인보다 지금부터 말하는 경우가 건강에는 더 안 좋은 신호일 수 있는데요. 소화불량 복부팽만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또는 복수가 차는 경우입니다. 배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오고 옆구리 쪽으로 배가 처지는 느낌이 든다면 복수를 의심하셔야 하고요.

복수가 차는 경우는 간경변증 합병증으로, 낮은 확률로 악성 종양, 신장 질환 등 위험한 질환을 경험할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서 빠른 진단을 받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혼자서 걱정만 하는 것보다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게 큰 병을 예방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화불량 복부팽만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게는 30% 정도 현대인들이 경험하는 증상으로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을 통해서 건강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을 경험하고 있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서 문제를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